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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랜만에 글을 쓰는군요 특히 언리얼 엔진 관련으로
오늘부터는 블루프린트에 대해 제가 아는 선에서 조금씩 풀어나가볼까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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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리얼엔진 블루프린트에도 여타 다른 언어에서 처럼 변수가 존재합니다.
물론 위에 보이는 것 말고도 더 많은 형태의 변수들이 존재하지만 일단은 위에 나온 변수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불리언 |
|
True 또는 False를 가지고 있는 변수 |
바이트 |
|
8비트 수치 |
정수 |
|
정수형 수치 |
실수 |
|
부동소수점 수치 |
이름 |
|
텍스트의 이름 |
문자열 |
|
문자열 데이터, 알파벳과 숫자로된 그룹 |
텍스트 |
|
현지화 가능한 텍스트 |
벡터 |
|
XYZ 또는 RPG와 같은 3개의 실수로 구성되는 그룹 |
회전값 |
|
3D공간에서의 회전값 |
3D 트랜스 폰 |
|
위치, 로테이션, 스케일로 구성되는 정보 |
액터 |
|
액터 그룹 |
기본적으로 이러한 변수들이 존재합니다.
제가 변수를 먼저 설명을 한 이유는 블루프린트를 봤는데 이게 무슨 값을 뜻하는 거지? 하고 의문이 들 수 있는데 만약 이러한
색들을 어느정도 다 알고 있다면 그러한 혼란이 덜할까 싶어서 먼저 적어봤습니다.
물론 이러한것들의 사용이 기초가 되어야 멋진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기도 하죠
이어서 변수는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한번 보도록 합시다.
변수를 생성하고 블루프린트에 등록을 하게되면
Get 노드와
Set 노드로 설정을 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.
위의 그림이 Get노드를 통해 더하는 값에 int형 정수를 연결시킨 모습입니다.
Get노드는 다른 함수 또는 이벤트에 값을 주는데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.
위의 그림이 set노드로 연결시킨 int형 변수입니다.
이런 경우에는 Begin Play이벤트 게임시 시작될 경우 int 라는 변수에 10이라는 값을 주겠다라는 뜻입니다.
이런식으로 set 노드는 변수의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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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단 이것으로 변수에 기초적인 부분을 알아봤는데..
이걸 어떻게 생성하고 값을 변경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도 있겠죠??
그건 다음 시간에.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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