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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/언리얼엔진4

[언리얼엔진4]단축키

안개바위 2014. 5. 24. 19:49

오늘은 언리얼엔진4에서 사용하는 단축키들을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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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리얼엔진4에서는 단축키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는 창도 있습니다.



 

 



언리얼엔진4의 메뉴 - 편집 - 에디터개인설정 - 키보드 단축키로 들어가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단축키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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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 설정값


레벨 뷰 포트

ㄴ Ctrl + 1~0 : 북마크 설정

ㄴ 1~0 : 북마크에 저장된 위치와 방향으로 뷰포트 이동

ㄴ G :  게임뷰 토글

ㄴ Ctrl + K : 선택된 액터의 레퍼런스를 레벨 블루프린트에서 검색

ㄴ F11 :  뷰포트를 몰입 / 일만모드로 전환

ㄴ Shift + / :  사용가능한 프리뷰 메시 순환

ㄴ / : (누르고 있으면) 프리뷰 메시가 커서 아래 등장

ㄴ Alt + C :  Collision 표시

ㄴ Alt + F :  Fog 표시

ㄴ Alt + L : Landscape 표시

ㄴ Alt + R : Radius 표시

ㄴ Alt + O : Volumes 표시

ㄴ P :  Navigation 표시


레벨에디터

ㄴ Ctrl + Alt + Shift + P :  게임 시스템에 대한 C++ 코드를 즉석에서 다시 컴파일 하고 로드

ㄴ Ctrl + Shift + G :  액터 그룹 선택 

ㄴ Ctrl + Shift + S :  다른 이름으로 저장

ㄴ Ctrl + Shift + E : 선택된 액터와 연관된 애셋 편집

ㄴ Ctrl + Shift + K :  액터를 일정 거리 내에 있는 다른 액터 위치로 이동 

ㄴ Ctrl + Shift + F : 콘텐츠 브라우저 열기

ㄴ Ctrl + Shift + A : 클래스가 같은 모든 액터선택

ㄴ Ctrl + Shift + ; :  라이팅 빌드

ㄴ Ctrl + Shift + . :  셰이더 리컴파일

ㄴ Ctrl + Shift + , :  다음 프레임에 대해 GPU프로파일링

ㄴ Ctrl + end :  액터를 가장 가까이에 있는 그리드 위치로 이동

ㄴ Ctrl + O : 레별 열기

ㄴ Ctrl + G : 액터를 새 그룹으로 만들고 선택 내 기존 그룹은 제거

ㄴ Ctrl + H :  모든 액터 표시

ㄴ Ctrl + N :  새 레벨 만들기

ㄴ Ctrl + L :  선택된 액터의 레이어에 있는 모든 액터 선택

ㄴ Ctrl + M :  선택된 액터를 현재 레벨로 이동

ㄴ Ctrl + E :  선택된 액터에 연관된 에셋 편집

ㄴ Alt + N :  네비게이션 데이터를 한번에 하나씩 순

ㄴ Alt + B :  선택된 액터 붙히기

ㄴ Alt + End :  액터의 피벗 포인트를 바닥으로 붙힘

ㄴ Shift + C : 인접한 선택 표면의 공면을 모두 선택

ㄴ Shift + S : 모든면 선택

ㄴ Shift + Y : 인접 경사면 선택

ㄴ Shift + U :  인접 바닥면 선택

ㄴ Shift + W : 인접 벽면 선택

ㄴ Shift + J : 모든 인접면 선택

ㄴ Shift + H :  선택된 액터 표시

ㄴ Shift + E :  선택된 스태틱 메시를 사용하는 모든 액터 선택

ㄴ Shift + F :  모든 뷰포트의 카메라 위치를 선택된 액터 앞으로 이동

ㄴ Shift + G :  액터의 그룹 해제

ㄴ Shift + B : 선택된 표면과 같은 브러시에 속하는 표면 선택

ㄴ Shift + T : 선택된 표면과 같은 머티리얼이 같은 표면 선택

ㄴ Shift + M : 현재 표면 선택 메모리에 저장 

ㄴ Shift + Q : 현재 표면 선택 반전

ㄴ Shift + R : 헌재 선택 메모리에 저장된 선택으로 대체

ㄴ Shift + A : 현재 선택에 메모리에 저장된 표면 선택 추가

ㄴ Shift + O : 현재 선택을 현재 선택된 것에도 메모리에 저장된 선택 안에도 있는 표면으로 대체

ㄴ Shift + X : 현재 선택을 현재 선택에도 없고 메모리에 저장된 선택에도 없는 표면으로 대체

ㄴ Shift + / : 모든 파이클 시스템 리셋

ㄴ Shift + 1 : 레벨 에디터 모드 배치 활성화

ㄴ Shift + 2 : 레벨 에디터 모드 칠하기 활성화

ㄴ Shift + 3 : 레벨 에디터 모드 랜드스케이프 활성화

ㄴ Shift + 4 : 레벨 에디터 모드 폴리지 활성화

ㄴ Shift + 5 : 레벨 에디터 모드 지오메트리 편집 활성화

ㄴ Shift + End :  바운드 하단 중앙을 바닥에 붙힘

ㄴ End :  액터를 그 아래 바닥으로 붙힘

ㄴ ESC :  선택 해제

ㄴ F1 : 문서 메인 페이지 열기

ㄴ T :  반투명 선택 허용

ㄴ V :  버텍스 스텝 활성화

ㄴ H :  선택된 액터 숨기기

ㄴ M : 선택된 액터의 레벨을 현재로 레벨로 만들기

ㄴ K :  시뮬레이션 모드에서 이 액터에 변경한 내용을 액터 기본 상태에 저장

ㄴ F4 :  액터 디페일 패널 열기


레이어

ㄴ F2 :  레이어의 이름 변경


머티리얼 에디터

ㄴSpace Bar :  미리보기 강제 새로고침

ㄴEnter :  변경내용을 원본 머티리얼 및 월드에 사용중인 곳에 적용


메인 프레임

ㄴCtrl + S :  레벨 저장

ㄴShift + F11 :  전체화면 켜기

ㄴCtrl + Shift + W :  위젯 리플렉터창 활성화


사운드큐 그래프 에디터

ㄴ Spacr Bar : 사운드큐 재생/중지


시스템 

Ctrl + P : 애셋 열기

Ctrl + B : 콘텐츠브라우저에서 찾기

ㄴF1 :  언리얼엔진4 문서열기


시퀸서

ㄴ K : 선택된 액터에 대해 현재 시간에 키 설정


월드 플레이

Alt + S : 게임 시뮬레이트 시작

Alt + P : 지난번 실행된 게임 미리보기 세션과 같은 방식으로 실행 시작

Alt + Shift + P : 지난번 플레이된 게임 미리보기 세션과 같은 방식으로 플레이 시작

ㄴF5 : 다음 단계의 노드 실행

ㄴF10 : 플레이어를 카메라에 빙의 탈출

ㄴPause : 플레이 화면 재생/일시정지


주요명령

ㄴCtrl + Y : 지난 동작 다시하기

ㄴCtrl + Z : 되돌리기

ㄴCtrl + A : 모두 선택

ㄴCtrl + C : 복사하기

ㄴCtrl + W : 복제하기

ㄴCtrl + V : 붙여넣기

ㄴCtrl + X : 잘라내기

ㄴDelete : 삭제

ㄴF2 : 이름변경


출력로그

ㄴCtrl + A : 모두 선택

ㄴCtrl + C : 복사하기


콘텐츠 브라우저 

ㄴ Alt + 위 : 부모 디렉토리로 이동


뷰포트

ㄴ [ , ] : 그리드 크기감소/증가 

ㄴ Shift + [ , ] : 그리드 회전 감소/증가

 Ctrl + Shift + H : FPS표시 

Alt + 2 : 씬을 브러시 와이어 프레임 랜더링

Alt + 3 : 씬을 라이트 없이 랜더링

Alt + 4 : 씬을 라이트 포함 랜더링 

Alt + 5 : 씬을 디테일 라이팅으로 랜더링

Alt + 6 : 씬을 텍스쳐 없이 라이팅으로 랜덕링

Alt + 7 : 씬을 라이팅 복잡도 시각화 모드로 랜더링

Alt + 8 : 씬을 셰이더 복잡도 시각화 모드로 랜더링

Alt + 0 : 씬을 러아트맵 밀도 시각화 모드로 랜더링

Alt + J : 뷰포트 윗면 보기로 전환

Alt + G : 뷰포트 원근 보기로 전환

Alt + H : 뷰포트 정면 보기로 전환

Alt + K : 뷰포트 측면 보기로 전환

ㄴCtrl + R :  실시간으로 뷰포트 랜더링

ㄴF :  선택된 액터 앞으로 카메라 이동

ㄴW : 이동 모드 

ㄴE : 회전 모드

ㄴR : 스케일 모드  

ㄴ' : 트랜스폼 좌표계를 월드와 로컬스페이스 사이 전환

ㄴSpace Bar : 이동, 회전, 스케일 순환

ㄴF9 : 활성 뷰포트의화면 캡쳐


뷰포트 이동

ㄴE : 위로 이동

ㄴQ : 아래로 이동

ㄴS : 뒤로 이동

ㄴW : 앞으로 이동

ㄴA : 좌로 이동

ㄴD : 우롱 이동

ㄴC : 줌인

ㄴZ : 줌아웃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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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것들이 언리얼엔진4에서 사용되는 모든 단축키들 입니다. (아마도..)


실질적으로 사용되는 것들은 이중에서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작업 효율의 향상을 위해서라면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좋겠죠?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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